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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 정신의 뿌리를 찾아서

강의 , 호남정신의 뿌리를 찾아서 -영암 소림학교 교사분 30명

호남 정신의 뿌리를 찾아서

               -義의 길을 가다


                             2010. 9. 27(월) 영암 소림학교

                             김세곤(전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I. 시작하면서


  <퀴즈>


1) 지 知 < 호 好 < 락 樂


 2) 사서오경은 ?



II. 남도 사람 이야기

   : 남도문화의 향기에 취하여 - 정과 한의 역사기행


  o 최경창(1539-1583)과 홍랑의 지독한 사랑

    - 영암군 군서면 구림리 고죽관


    * 퀴즈 : 기생의 다른 이름은 ?  무슨 꽃? :   oo화 花


   o 목포 : 이난영 (목포의 눈물), 김우진과 윤심덕

            (사의 찬미)  

III. 호남 정신의 뿌리를 찾아서

            -義의 길을 가다


 1. 역사인물 기행 : 16세기 호남 선비들


 o 時 :  16세기(1501년- 1599년)

          1498년 무오사화,  1504년 갑자사화

          1519년 기묘사화,  1545년 을사사화 (1547년 정미사화)

          선조 시대 (1567-  )

   

 o 호남의 선비들


     박상 (삼인대), 조광조 (화순 적려유허지), 양팽손 (학포당),

양산보(소쇄원), 김인후 (백화정, 난산),  송순(면앙정), 임억령 (식영정),정철 (송강정),  기대승(월봉서원)등

 

2. 호남 역사 인물의 특징


    o 정의 , 절의,  의리

    o 인연 (情 , 關係)

    o 대를 이어서

      - 고운, 고경명, 고인후 고종후, 고광순

      - 양팽손, 양응정, 양산숙, 양한묵,양회일


IV. 마치면서 

    o 정체성 正體性 , 자긍심, 성찰

    o 역사 + 문화 + 관광

   * <호남정신 2부 - 임진왜란과 호남사람들> 무등일보에 연재 중

 

 

 

 

영암 소림학교에서 남도역사인물 강의를 하다. 80분간의 강의는  나를 다시 새롭게 하였다.

경청하여 주신 선생님들에게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