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평론

다시 역사를 생각한다. -김세곤 강의 , 완도 고금고등학교

 

 

 

 

 

 

 

 

다시 역사를 생각한다.

   - 2010년 한국과 임진왜란


           2010.5.19  완도 고금고등학교 학생 75명

                 김세곤(전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segon53 @ hanmail.net


              

I. 시작하면서


  o 노동부 고위공무원

   o 역사인물기행작가   

   <호남정신의 뿌리를 찾아서 (무등일보 연재 중)>

     <고봉, 퇴계를 그리워하다>

     <송강문학기행>

     <남도문화의 향기에 취하여 -정과 한의 역사기행>


II. 2010년, 한국-100년 돌아보기



  o한국사:1910년-1919-1945년-1950-1960-   1980-1988-1997년-2002년 -2010년 


  o 세계사: 1917년- 1차 세계대전(1914-1918)- 1919-1929년- 2차 세계 대전(1939-1945)- 1945년 - 1989년  (1990)- 1991년 - 2008년


III. 임진왜란과 호남


o 1592년-1598년 : 1592.4(임진왜란 발발)- 1593년  - 1597년 (정유재란) - 1598.11(노량해전)

 o 임진왜란 하면 생각나는 인물 5명을 적어 보세요.


 o  이순신 :  약무호남 시무국가 若無湖南 是無國家


*  옥포해전, 한산도 대첩, 명량해전, 노량해전


*  명량해전(울돌목 해전) :  * 내게는 아직도 12척의 배가 있나이다. * 죽고자 하면 살 것이고 살고자 하면 죽   을 것이다. (사즉생 생즉사  死卽生 生卽死)


 * 완도 고금도 :  목포 고하도 - 1598년 2월  진을 옮김 - 노량해전에 나섬- 이순신 장군 시신 안치

(충청도 아산에서 장례)


o 호남 의병 : 고경명, 김천일, 최경회(논개)


 - 금산 전투(1592.7월), 2차진주성 전투 (1593년 6월)


III. 학생들에게 조언 3가지


o 질문하라, 질문하라, 끊임없이 질문하라 .

 

 o 책 읽기와 글쓰기


 o 기본 갖추기 - 지 ․ 덕 ․ 체


   - 교양, 인문학 + 과학 기술 , 어학 (영어, 중국어)


   * 글로벌 인재의 요건


IV. 질문 받기



                 - 경청하여 주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