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례자의 노래 (48)
- 김시습, 강원도 춘천 등을 방랑하다.
김세곤 (역사칼럼니스트)
1483년 3월19일에 김시습은 서울 수락산에서 육경(六經 시경·서경·역경·예기·춘추·주례),제자백가서(諸子百家書),역사서를 수레에 싣고 두타(頭陀) 즉 탁발승(托鉢僧)의 모습으로 강원도 춘천으로 떠났다. 두타는 간단한 옷을 걸치고 걸식을 하되 음식을 줄이고 나무 아래나 묘지에 살며, 앉을 때는 가부좌를 하고 잘 때도 눕지 않는 방랑길이었다.
춘천에서 김시습은 소양정(昭陽亭)을 둘러보고 오언 율시 3수를 지었다.
제1수를 읽어보자
새 너머 하늘은 끝나려 하고 鳥外天將盡
근심 끝에 한은 그지없어라 吟邊恨未休
산은 첩첩 북을 따라 굽이쳐 가고 山多從北轉
강은 절로 서쪽 향하여 흐르는구나 江自向西流
먼 물가에 기러기 내려와 앉고 雁下汀洲遠
그윽한 옛 기슭엔 배 돌아오네 舟回古岸幽
어느 때에야 속세 그물 벗어나 何時抛世網
흥 타고 여기서 다시 놀아볼까 乘興此重遊
이어서 김시습은 청평사(淸平寺) 세향원(細香院)에 한동안 머물렀다. 청평사는 973년 (고려 광종 4)에 중국의 영현 선사가 경운산(오봉산의 옛 이름)에 절을 짓고 백암서원이라 했는데, 1068년에 춘주도(春州道) 감창사 이의가 보현원을 세웠고, 이의의 아들 이자현(1061∽1125)이 곡란암을 짓고 참선을 하였다.
김시습은 청평사에서 ‘길손이 있어(有客)’을 시를 지어 고독과 초탈의식을 드러냈다. (‘유객(有客)’이라는 제목은 두보의 시에서 나온 것으로, 자조와 자기 성찰의 뜻이 담겨있다.)
청평사에 객(客)이 있어
봄 산에서 자적(自適)한다.
새 울어 외로운 탑 고요하고
꽃은 떨어져 실개울에 흐르네
맛난 나물은 때를 알아 빼어나고
향기로운 버섯은 비 맞아 부드럽다.
시 읊으며 신설골에 들어가매
인생 백년의 시름이 사라지네
또한 김시습은 ‘청평산 세향원 남쪽 창에 쓰다.’시도 지었다.
도가적 삶의 냄새가 물씬난다.
아침 해 돋으려 하니 새벽빛이 밝아오고 朝日將暾曙色分
숲 안개 걷힌 곳에 새들이 짝을 부르네 林霏開處鳥呼群
먼 봉우리 푸른 빛은 창 열면 보이고 遠峯浮翠排窓看
이웃 절 종소리는 고개 너머 들리네 隣寺鍾聲隔巘聞
파랑새는 소식 전하러 약 달이는 부엌을 엿보고 靑鳥信傳窺藥竈
벽도화(碧桃花)는 져서 이끼에 떨어지네 碧桃花下照苔紋
아마도 신선이 조원각(朝元閣)에서 돌아왔나 보네 定應羽客朝元返
소나무 아래 소전(小篆) 글씨 한가로이 펼쳐지니 松下閑披小篆文
(심경호 지음, 김시습 평전, 돌베개, 2021, p 483-500)
그런데 ‘소양정’과 ‘세향원’ 시는 『홍길동전』을 지은 교산 허균(1569~1618)이 1611년 함열(咸悅) 유배지에서 지은 성수시화(惺叟詩話)에 수록되어 있다.
‘성수시화’ 관련 부분을 읽어보자
“김열경(金悅卿 김시습의 자)의 높은 절개는 우뚝하니 더할 나위가 없다. 그 시문도 초매하나 마음 쓰지 않고 유희삼아 지었기 때문에 억센 화살의 최후와 같아서 매양 허튼 말이 섞이니 장타유(張打油)와 같아 싫증이 난다.
그가 세향원(細香院)에 쓴 시는 朝日將暾曙色分...松下閑披小篆文라 했고, 소양정(昭陽亭)에서는 鳥外天將盡 ... 乘興此重遊라 했으며,
산행(山行)에서는,
아이는 잠자리 잡고 노인네는 울타리 고치고 兒捕蜻蜓翁補籬
작은 개울 봄 물에 가마우지 목욕하네 小溪春水浴鸕鶿
푸른 산 끊긴 곳에 돌아갈 길은 먼데 靑山斷處歸程遠
등나무 한 지팡이 비껴 메고 오누나 橫擔烏藤一個枝
라 했는데,
모두 속기(俗氣)를 떨쳐버려 화평(和平)하고 담아(澹雅)하니 저 섬세하게 다듬는 자들은 응당 앞자리를 양보해야 할 것이다.”
‘성수시화’는 허균이 최치원 이래 우리나라 8백년 간의 시를 96관에 걸쳐 평설(評說)한 시평집이다.
허균은 ‘성수시화인(惺叟詩話引)’에서 이렇게 썼다.
“우리나라는 당 나라 말기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붓을 쥐고 시를 지은 사람들이 거의 수천 명이 될 것이나 세대가 멀어져서 인몰되고 전하지 못하는 자 또한 그 반을 넘고 있다. 더구나 전란을 겪음으로써 서적이 거의 없어지고 말았으니 뒷날 공부하는 자가 무엇을 가지고 그 남긴 자취를 살필 수 있을지 깊이 개탄스러울 따름이다.
(...) 신해년(1611, 광해군 3)에 함열(咸悅)에 귀양 가게 되자 한가하므로 일찍이 담화(談話)하던 것을 기술하여 종이에 옮겨쓰고 시화(詩話)라 하니 무릇 96관(款)이었다. 그 8백 년 사이에 뽑은 것이 다만 이에 그치니 너무 간략한 것 같지만, 이 역시 마음을 다 썼을 뿐이니 보는 자는 짐작하리라.
1611년 4월 20일 교산(蛟山)은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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