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국 모습을 생각하고 하이난을 방문한다면 생각지도 못했던 풍경에 놀라고 말 것이다. 에메랄드빛 바다와 바람에 흔들리는 야자수 그리고 고운 백사장까지. 그야말로 남국 정취를 마음껏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경치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최근 세계 유명 리조트와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서면서 가족 단위 여행자들과 허니무너들을 더욱 유혹하고 있다.
◆ 중국 유일 아열대 지역
= 중국 최남단에 위치한 열대 휴양지 하이난. 하이난은 하와이와 같은 위도에 위치하고 있어 '동양의 하와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하이난 해변 길이는 74㎞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길다.
쿠바 아바나와 함께 유네스코가 지정한 청정해역으로 바닷속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그 동안 하이난은 빼어난 자연환경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대형 리조트와 편의시설이 들어서면서 가족여행지와 신혼여행지로 부상하고 있다.
하이난은 광활한 중국 영토에서 아열대 기후에 속하는 유일한 지역으로 중국인들이 꼭 한 번 가보고 싶어 하는 국내 휴양지로 꼽힌다. 중국 부호들은 오래전부터 하이난 해변에 호화 별장을 짓고 휴가를 보냈는데 하이난 명소 중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곳이 바로 아룡베이다.
아룡베이는 하이난을 방문한 사람들이라면 꼭 한 번 들르는 곳으로 희고 부드러운 백사장과 푸른 바다가 인상적이라 '천하제일만'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약 7㎞의 백사장이 이어지는데 특급 리조트들이 대부분 이곳에 몰려 있다. 아룡베이에서는 아름다운 절경을 바라보며 윈드서핑과 제트스키 등 다채로운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초승달 모양 해변이 인상적인 대동해 역시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해변이다. 아기자기한 백사장이라 산책을 하거나 해수욕을 즐기기 그만이다. 하이난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싼야 옆에 위치하고 있어 들르기도 편하다.
◆ 녹회두와 천애해각
= 아룡베이나 대동해 해변에 자리잡고 망중한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하루 정도 시간을 내 주변 명소를 둘러보는 것도 하이난을 즐기는 또다른 방법이다.
국제공항을 갖춘 남부도시 싼야는 하이난 여행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싼야 남부에서 5㎞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루후이터우(鹿廻頭ㆍ녹회두)는 싼야에서 가장 높은 공원으로 아름다운 하이난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녹회두는 '사슴이 뒤를 돌아보다'라는 의미로 사냥꾼과 사슴선녀의 전설이 깃든 낭만적인 장소다. 아름다운 야경과 전설을 지닌 덕에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인기가 좋다.
하이난의 가장 끝자락에 자리한 천애해각은 소동파의 시심(詩心)이 담긴 기암괴석 지대로 유명하다. 소동파는 중국 북송 때 시인으로 하이난에 유배온 그는 이곳에서 자신의 애달픈 마음을 시로 달랬다고 한다.
사람들은 천애해각을 '하늘과 바다의 끝'이라고 말한다. 하이난은 중국 대륙의 가장 끝에 자리한 섬인데 천애해각은 그 하이난 끝에 매달려 있기 때문이다.
실제 천애해각에는 중국 대륙에서 이어져 왔을 법한 커다란 바위가 서있는데 마치 세상의 끝을 알리는 듯하다. 시간 여유가 있는 여행자는 보트를 빌려 바다로 나가 천애해각 주변을 여유롭게 돌아보는 것도 좋다.
특색 있는 볼거리를 원한다면 활기 넘치는 싼야 야시장을 방문해 보자. 하이난 사람들의 모습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곳으로 대부분의 상점들은 밤 11시까지 영업한다.
각종 기념품점과 크고 작은 옷가게, 식당들이 늘어서 있는 싼야의 중심지라 할 수 있다. 야시장이라 조금은 번잡하고 지저분할 거라는 생각이 들지만 의외로 깔끔하고 쾌적한 공간이라 돌아다니기 좋다. 물건을 구매할 때 여행자들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주의할 것.
하이난의 정치ㆍ경제ㆍ문화의 중심지인 하이커우는 자연과 인공적인 모습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다. 고층 빌딩과 야자수가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라 '야자성'이라는 별칭이 있다.
■ 하이난 여행정보
◆ 항공=중국동방항공과 중국하이난항공에서 인천~하이난(싼야국제공항) 직항편을 운항한다. 비행시간은 4시간30분 정도 소요.
◆ 기후와 옷차림=하이난은 일년 내내 따뜻한 기후가 지속되므로 가벼운 여름 의류를 챙겨야 한다. 하지만 실내 냉방시설이 잘 되어 있으니 얇은 긴 소매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햇빛을 차단할 수 있는 선글라스, 모자, 자외선 차단제를 가져가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 상품정보=온라인투어(www.onlinetour.co.kr)는 휴양과 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낭만천국 하이난 원숭이섬 해변휴양 5일' 상품을 준비했다. 스프링 리조트를 이용하며 해변에서 자유시간을 보내고 나비공원, 원숭이섬, 열대식물원, 대소동천, 녹회두 등을 찾는다. 출발인원 5명 이상시 무비자 진행한다. 관광지 입장료, 차량운행 포함된 요금이 26만9000원부터. 매일 출발. (02)3705-8110